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

우미 人터뷰

성공적인 투자로
비즈니스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경영본부투자사업팀

곽건 대리

곽건 대리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투자 업무는 투자 건 발굴, 투자 심사, 투자 후 관리의 흐름으로 이어집니다. 신규 투자 건은 회사의 경영 전략에 부합하는 국내외 유망 기업이나 부동산, 펀드 투자 건을
다양한 경로로 수집, 발굴합니다. 이후에 대면 미팅 및 서면 자료 검토 등 투자 심사 프로세스를 거치게 되고, 이를 통과한 투자 건에 대해 투자금을 집행합니다.
투자 후에도 프로젝트 진행 경과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성공적인 투자금 회수와 비즈니스 시너지 창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투자사업팀의 일과는 개인마다 진행 중인 업무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담당 중인 투자 심사 건이 있는 인원은 해당 투자 건과 관련된 시장 조사, 사업 경과, 재무 현황 등
다각도로 면밀하게 조사하고 투자 검토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진행 중인 심사 건이 없는 인원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미팅을 하고, 국내외 신산업 동향을 조사하는 등 새로운
투자 아이템을 선도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리서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안정지향적인 지원자보다는 도전적인 자세와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고자 하는
지원자에게 우미 입사의 문이 넓게 열려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와 함께 도전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지원자라면 우미 입사 지원을 적극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경영 목표와 그것을 위한
전략 및 예산을 수립합니다

경영본부경영기획팀

김성환 대리

김성환 대리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경영기획 업무는 중장기 전략, 경영계획 수립 등 전략 관련 업무, 수주/매출/예산관리 등 재무 관련 업무, 그리고 우미의 가치관 실천을 위한 기업문화 조성 등의 업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KPI 목표 수립 및 평가, 팀별 업무 R&R 조정, 각종 회의체 관리를 포함하여, 경영진분들의 수명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경영기획팀 업무가 시기별로 진행되다 보니, 시기별 일과가 차이가 있습니다. 연말연초에는 경영목표 수립, KPI 평가 및
목표 수립, 예산 수립 등 업무들이 진행되어 각 부서 담당자들과 미팅을 진행하며 업무를 수행합니다. 평시에는 대외 환경 분석을
위해 온/오프라인 세미나에 참석해 정보 수집을 하거나, 각종 수명 업무를 위해 온라인 매체나 ERP 데이터 등을 통해
정보를 수집, 분석하기도 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저도 입사 후 짧은 시간이지만 우미가 긍정적이고 좋은 모습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지켜봐왔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원자분들께서 최선을 다해
본인의 장점을 어필하고, 우미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변화하는 우미에서 함께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미에 지원해 주신, 지원해 주실
모든 분들에게 행운이 함께 하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자금을 적기에 조달해
원활한 사업 진행을 지원합니다

경영본부자금팀

안영일 과장

안영일 과장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자금팀은 크게 자금조달, 자금운영, 자금계획, 자금집행 업무를 수행합니다. 제가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무는 자금조달업무로,
사업 프로젝트 수행 시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융통하여 원활한 사업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금융기관들과 소통이 필요하고,
전반적인 사업 진행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한 직무입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자금팀은 하루 일과를 활기차게 시작합니다. 당일 지출 및 여유자금의 운영, 시재 보고 등의 업무를
매일 진행하고 보고합니다. 또한, 조달업무는 관계 부서와의 회의, 금융기관 미팅, 금융 조건 협의,
대출약정 검토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지원하시는 직무에 자신만의 강점을 부각하고, 배움과 학습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미그룹은 하루가 다르게 진보하고 있고, 진취적인 문화를 기반으로 업계의 선도적 위치를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미그룹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도전을 부탁드립니다.

사업 수행과 관련된
법적 리스크를 관리합니다

경영본부법무팀

김한나 대리

김한나 대리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사업 수행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와 이미 발생한 문제에 대한 법적 대응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회사의 법적 리스크를 관리하는 법무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①사업 수행 시 발생하는 모든 계약문서의 법적 리스크 검토 ②본사나 현장에서 발생하는 민원, 분양사업 시행 시 발생하는 분쟁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한 법적 검토 및 대안 제시 ③소송 수행 및 외부 법무법인과의 협업을 통한 소송 대응 ④가압류, 공탁 등 소송이 아닌 사건들의 처리 업무 등이 있습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법무팀은 맡고 있는 소송과 검토 요청 사항에 따라 매일의 일과가 다릅니다. 계약서 검토 또는
법률자문 요청이 있는 경우 현업부서와의 소통을 통하여 사실관계 및 검토해야 하는 사항을 파악한 후
법조문, 판례, 유권해석 등의 자료를 수집합니다. 그 후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팀 내 회의를 거쳐
검토안을 작성하여 회신합니다. 맡고 있는 소송의 변론기일 등 일정이 있을 경우 직접 기일에
참석하여 소송 진행 상황 및 주요 쟁점들을 파악합니다. 그 후 현업부서에 자료 등을 요청하고,
필요한 경우 서면을 직접 작성하여 법원에 제출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해당 직무 분야에 대한 자신의 강점, 자신감 및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어떤 상황에서도 배울 수 있다는
자세를 가지고 지원하신다면 사회경험이 부족하더라도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미에서 만나서 함께 할 수 있는 그날을 기다리며, 힘내시기 바랍니다!

현장의 프리콘 운영 및
스마트건설 기술 적용을 지원합니다

건축본부스마트기술팀

박슬기 과장

박슬기 과장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스마트기술팀은 크게 “프리콘”을 도입하여 현장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와 “스마트건설 기술”을 발굴하여 단계적으로 신기술을 적용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프리콘” 업무는 예측 가능한 공사계획 수립을 통해 공정, 원가, 설계의 리스크 제거를 그 목적으로 삼고 있으며, 3D BIM 모델 구축을 기반으로
공사계획을 수립합니다. 대상 현장이 확대됨에 따라 팀원들과 담당 현장을 분담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스마트건설 기술”과 관련된 업무는 BIM, 드론, AI,
스마트안전, AR-VR 등의 다양한 기술들을 도입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BIM 기반 원가관리 부문을 담당하여 기존 2D에서 진행되던 것을
3D 수량 산출로 전환하여 원가관리의 정확도를 개선합니다. 앞으로 토목, MEP에도 적용을 확대하여 모든 수량 산출을 3D로 전환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현장에서는 현장 직원, 협력업체, 스마트기술팀이 7주 동안 주차별 목표를 가지고 “프리콘”을 수행합니다.
현장별로 일주일에 2일은 현장에서 상주하며 “프리콘”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합니다. 본사에서는 당사에
적용하고 있는 스마트기술을 검증하고, 앞으로 도입할 기술들을 모니터링하며 필요한 경우 외부업체와
미팅을 하거나 세미나에 참석하여 정보 수집을 합니다. 또한 현장에 스마트건설 기술(BIM, 드론 등) 활용 교육을
진행하고 문제점이나 요청사항 발생 시 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이제는 어떤 직무든 변화를 추구하는 시대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건설업계의 특성상 변화가 어렵고
힘든 부분이 많지만,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정체하는 습관은 과감히 버려야 합니다. 우미는 새로운 것들을
받아들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이러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입사한다면 어떠한 분야보다 다양하게
배울 수 있고, 자부심과 함께 커리어를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늘 자문하고
자기계발하면서 여러 방면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길 추천합니다.

상품의 인테리어를 관리해
공간의 가치를 높입니다

건축디자인실상품개발팀

이인혜 대리

이인혜 대리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건축디자인실 상품개발팀은 아파트, 상업시설, 지식산업센터 등 다양한 상품에서 공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상품기획부터 내·외부 디자인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상품개발팀은 상품기획파트(신평면 개발 및 상품기획)와 인테리어 파트로 나누어져 있고, 저는 인테리어 파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파트는
세대부터 부대시설, 상업시설 등 모든 상품의 인테리어 컨셉 기획, 인테리어 및 가구 설계를 진행하고, 분양 지원을 위한 모델하우스 기획 및 시공 관리를 진행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인테리어 업무'라고 하면 직접 디자인을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보다는 관리적 측면의 업무를 합니다.
트렌드 분석을 통해 디자인 매뉴얼 및 현장별 상품 등급을 정립하고, 협력사의 결과물이 기준에 맞는지
검토합니다. 또한 현장에서 시공상의 문제가 없는지, 하자 발생 문제는 없는지 유관부서와 끊임없이 협의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본인 전공과 지원하는 직무가 100% 매치가 되지 않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도전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지원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관심, 그리고 배우려는 적극적인 자세만 있다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학부시절 전공은 건축이었고, 지금 하고 있는 업무는 인테리어입니다.
신입사원 시절에는 가구 디테일이나 마감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했지만, 부족한 부분을
선배들이 채워주셨고 그 과정에서 관련 지식은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었습니다. 전공지식이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되겠지만, 이론과 실무에 차이가 있어 배워야 하는 건 같습니다. 배우는 걸 두려워하고
주저하기보다 지원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갖고, 관심과 의지를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공사 수행을 위해 효과적인
현장 관리 방안을 수립합니다

공사현장공무

장세민 과장

장세민 과장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공무 업무는 현장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합니다. 공무업무는 크게 대내, 대외 업무로 나뉩니다. 대내 업무는 현장의 원활한
공사 수행을 위해 공사 수행 계획 및 효과적인 현장 관리 방안을 수립하는 일입니다. 적기에 하도급 발주 및 자금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공사 시기에 맞춰 각 공종을
투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원가와 관련된 사전, 사후 분석을 통해 대책을 수립하고 협력업체 관리 및 손익 파악을 분석하여 자금수지를 관리합니다.
현장 단위의 이윤추구를 관리하는 역할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외 업무는 발주처 및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설계변경, 각종 점검, 인허가 등의 업무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건축주와 원활한 협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업무는 오전 7시에 시작됩니다. 안전조회 TBM(Tool Box Meeting)을 마친 후 사무실에 들어와 수신된 메일을 체크합니다.
또한 당일 처리해야 될 업무와 일정을 정리합니다. 공무는 본사 업무에 대한 창구 역할을 하므로 정기 & 미정기 수명 및 보고자료 업무를 진행합니다. 월별 일정에 따라 하도급 계약 검토 및 동향을 파악하고, 각종 자금 지출 업무를 진행합니다. 오후 업무도 비슷하게 진행되며 18시 이전에 수행한 업무를 점검한 후 특이사항이 없으면 퇴근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대한민국에는 수많은 건설회사가 있습니다. 그중 어떠한 기업을 선택하느냐가 본인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미래지향적이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남들과 차별화된 조직에
소속되고 싶다면 우미건설을 추천합니다. 도전정신과 열정이 있다면 그 능력을 인정받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미건설에 필요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인드는 취업난이라는 어둡고 긴 터널에서 빛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로자를 위한
안전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공사현장안전

송용산 과장

송용산 과장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안전보건관리는 안전과 보건 업무로 구분되는데, 물적(시설물) 관리와 인적(근로자) 관리 측면에서 연관성 및 유사성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업무 관리의 핵심은 근로자에 포커스를 두고 우리의 역량을 집중해 체계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 업무의 핵심은 근로자를 보호하는데 있기에, 근로자를 고객으로 여겨 최적의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다른 회사와 차별되는 인적 관리 방법을 모색하여 적용하는 것에 업무적인 집중을 총동원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현장 관리는 하드웨어, 근로자 관리는 소프트웨어로 생각하시면 되고, 공정 진행별로 관리 비율을 조정하여 일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방지를 위해 집체 활동을 자제하고 있지만, 각 공종별 TBM 활동 확인을 시작으로 업무분장에 따른 신규 근로자 교육,
안전보건시설물 관리, 일일점검 후 개선 조치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현장과 사무 업무 시간
비율의 관리입니다. 업무의 비율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하면 자칫 업무 균형이 깨질 수 있기에 본인에게 맞는
최적의 업무 스타일을 확립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저는 입사 10년 차로서, 우미에 들어온 것을 후회한 적이 없습니다.
업무적인 수평적 관계의 지향,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는 열린 조직문화, 우미의 다양한 사회적
책임 활동과 특히,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급여체계 등 더 열거하자면 1년 이상 소요될 것 같아서
여기까지만 쓰겠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우미건설은 후회 없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Come On You WOOMI!

우량 사업지를 발굴하여
신규 사업을 기획합니다

개발1본부개발사업1팀

유태은 부장

유태은 부장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개발사업팀 업무는 1. 토지의 확보, 2. 기본설계 및 사업기획, 3. 자금의 조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토지 확보"는 사업 후보지의 법규 검토, 입지조건, 사업조건,
시장 환경, 인허가 가능 조건 등 사전 타당성 검토를 통한 우량 사업지를 발굴하는 단계입니다. 둘째, "기본설계 및 사업기획"은 위 사전 타당성 검토를 토대로
사업방식, 사업 규모, 상품 구성 등을 세부적으로 검토하고, 세부적인 사업성을 검토하는 업무입니다. 셋째, "자금의 조달"에서는 위 두 가지 업무와 연계하여
자금팀 또는 외부 금융사와 협조해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자금 조달의 업무를 지원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개발사업팀은 하루를 밝고 즐겁게 시작합니다. 부동산 관련 일일 신문기사를 정독하고, 토지 확보를 위한 검토사업지에 대해
사전조사를 거쳐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그리고 관련 부서와의 회의를 통해 검토사업지에 적합한 결과를 도출합니다.
또한, 관리사업장에 대하여 협업 부서와 회의 진행 및 관계회사 등의 안건을 조율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추억은 늘 우리와 동행하고 지나온 길이지만 반복해서 들을 수 있는 음악이기도 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노력, 합리적인 고민을 함께 할 수 있는 “우미”에서
새로운 경험과 성취감을 이룰 수 있도록 좋은 음악을 만들어 보시지 않겠습니까.

소유주 및 임대인을 대리하여
부동산 자산을 운용관리합니다

자산개발실자산운용팀

조민주 대리

조민주 대리

현재 어떤 직무를 담당하고 계신가요?

부동산 자산관리(PM)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PM은 Property Management의 약자로 부동산 소유주 및 임대인을 대리하여 위탁 받은 부동산 자산을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임차인과의 계약 관리, 건물 시설 유지관리, 제세공과금 검토, 연간 예산 작업 등의 업무들이 부동산 자산관리 업무입니다. 자산운용팀에서는
당사 보유분 및 위탁 받은 임대주택, 상업시설, 업무시설 등의 부동산 자산을 운용관리하고 있습니다. 관리 현장으로는 동탄 대표 상업시설 ‘레이크꼬모’와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인 ‘충북혁신도시 린스테이’, ‘파주 운정 우미 린 더 퍼스트’ 등이 있습니다.

인터뷰 이미지

회사에서의 주요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부동산 자산관리 업무는 해당 자산 소유주 및 임대인을 대리하여 관리하기 때문에 각 부동산 현장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에 현장 인근 부동산 시장의 현황 파악을 위해 주 1회 이상 담당 현장을
방문하고 현장 담당자와 소통하는 등 외근 일정이 많은 편입니다. 또한 각 자산의 예산 및 정규 업무를
계획하고 매월마다 자산운영 보고서를 작성하여 부동산 소유주 및 임대인에게 예산과 계획 대비
어떻게 운영되었는지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부서에서 요청하는 부동산 자산운영과 관련된
운영 노하우나 아이디어를 검토하여 정보교류를 합니다.

인터뷰 이미지

입사를 지원하는 후배에게 하고 싶은 한마디

부동산 시장 흐름이 건설, 개발 위주의 전방 산업에서 재건축·재개발, 임대 및 관리 위주의
후방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부동산 자산관리 업계가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향후에는 해당 분야가 더 성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처음 사회에 도전할 때 부동산 업무의
다양한 범위를 알지 못해 자산관리 직무에 지원하지 못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건설회사에서도
건설 및 분양 등의 업무 외에 자산관리라는 업무가 널리 알려져서, 부동산 자산관리사를
꿈꾸는 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우미에 많이 지원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회사소개

기업철학

기업철학

파트너사

시공능력

시공능력

회사소개

1 7

닫기